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ostgreSQL install PostgreSQL 설치 (ubuntu & raspbian)

programing/GIS

by ZelKun 2016. 9. 2. 00:00

본문

반응형

ubuntu 라고 써놨지만 debian 계열은 다 설치가 될것 같네요

예로 raspbian도 debian 기반이라죠

   

그래서 raspbian jessie 에서 설치했습니다

   

출처: https://www.postgresql.org/download/linux/ubuntu/

   

postgresql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를 보면

명령어로 바로 설치 할 수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enterprisedb.com/products-services-training/pgdownload#windows

   

물론 최신버전을 다운받아서 설치할 수 있지만

편의상 명령어로 진행합니다

   

sudo 혹은 root 계정을 이용합니다

전 root로 진행했어요

   

apt-get install postgresql-9.4

설치 후에는 자동으로 서비스가 실행 되어있습니다

   

ps -ef | grep postgres

서비스가 잘 떠있네요

   

그럼 psql 접속을 합니다

psql: FATAL: role "<username>" does not exist 라는 에러를 뿜어주네요

postgresql의 기본 계정은 postgres 입니다

계정을 변경합니다

   

su - postgres

postgresql 설치 할때 postgres계정이 추가 되나보네요

이제 postgresq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료는 \q 혹은 Ctrl+D 로 가능합니다

   

근데 psql은 어려우니 pgAdmin을 사용하는게 편해 보이네요

apt-get install pgadmin3

근데 이미 설치 되있네요

이전에 설치했던걸 삭제하고 재설치 하는거라 별도로 설치한건지

postgresql이랑 같이 설치된건지 모르겠네요 로그를 잘안보니...

   

터미널에서는 pgAdmin3 가 실행이 안되니

그래픽모드로 전환해야 합니다

   

근데 또 문제가 postgres계정 패스워드를 알수 없네요

패스워드를 변경해 줍니다

   

psql 접속후 패스워드를 postgres 로 변경했어요

alter user <username> password '<new password>'; 로 보시면 됩니다

   

이제 그래픽모드로 들어가서 터미널에 pgadmin3을 치시면

pgAdmin3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postgresql 기본 포트는 5432입니다

   

참고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