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라우드 통합 개발 환경 서비스 구름 IDE

programing/IDE

by ZelKun 2016. 1. 30. 01:27

본문

반응형

아마존 AWS서비스를 이용한

클라우드 통합 개발환경 서비스 goorm에 대해

관심이 있던 차에

드디어 이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네요

그동안은 사이트 접속을 해도

가입은 커녕...

써볼수가 없었거든요...;;;;

   

사진 출처 : https://www.goorm.io

   

현재 오픈 베타 사용자를 모집하고 있어

바로 가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베타 이후에는 유료로 전환 수도 있을 같지만

아직은 모르는거니까요

무료로 사용가능해도 제약이 늘어날 수도...?

   

스타트업이라서 그런지 홍보가 많이 부족한듯 합니다

   

그래도 국내 여러 대학에서는 강의에서 사용중이래서

써보고 싶었거든요

클라우드 통합 개발환경이라니

PC만 있으면 게임방에서도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는거잖아요?

   

   

사진 출처 : https://www.goorm.io

   

   

프로그램 공부를 할때 우선적으로 해야할게

환경 구성과 개발 툴을 설치해야 하는데

   

환경 설정이라던가 개발툴을 설치하는게

여간 번거롭거나 어려운 분들이 있는데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여주고

어디서든지 인터넷을 통해 같은 개발 환경을 제공 하여

   

학교나 집에서 같은 환경을 제공하고

소스를 물리적인 매체(USB) 혹은

이메일로 옴길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무료 가입은 1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있어요

   

가입하면 가상머신을 만들 수 있는데

1 컨테이너가 가상머신 숫자를 의미 합니다

   

저는 이미 C/C++ 컨테이너를 만들어서

하나 보입니다

   

컨테이너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어요

컨테이너 이름과 사용할 언어를 클릭하고

생성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자동적으로 컨테이너가 생성되고

실행을 클릭하면

   

실습환경으로 전환됩니다

   

저는 편의상 C/C++ 로 해놨습니다

   

실습환경의 상단은 메뉴와

좌측 프로젝트 브라우져

그리고 하단은 터미널로 구성되있네요

   

저는 테마를 변경해서

어둡게 보이는데

메뉴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goorm -> 테마 변경 -> LIGHT, DARK 두가지 테마가 있네요

   

프로젝트 생성을 해볼게요

   

   

파일 -> 새로만들기 -> 새 프로젝트

   

   

C 콘솔 프로젝트를 선택했어요

간단하게 테스트만 할테니

프로젝트 이름은 Hello_World 했습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기본적으로

Hello, goorm! 출력할 있게 템플릿이 되있네요

바로 실행을 누르면 빌드가 안되있다고 나옵니다

그래도 빌드 실행을 해주네요

터미널을 확인하면 Hello, goorm! 이라고 나온걸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빌드 버튼을 누르면 빌드가 됩니다

빌드 화면

   

간단하게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잘되는걸 볼 수 있네요

   

근데 터미널을 잠깐 만져보니..

정확히는 명령어를...

   

   

데비안 계열 리눅스를 사용하는걸 알수 있어요

정확하게는 우분투를 사용하네요

궁금하신분은 uname -a 를 쳐보시면

Ubuntu x86_64 GNU/Linux 라고나옵니다

   

ROOT 권한으로 사용가능하네요

오...

   

다른 컨테이너를 안만들어도

   

터미널에서 nodejs, python, php 등등

몇몇 언어는 이미 설치가 되있습니다

컨테이너 생성할때 보이던 언어들은 기본적으로

설치되 있는듯 해요

   

리눅스 잘하시는분은

1컨테이너로도 충분하겠네요

   

근데..

터미널에 붙여넣기 기능이 안된다는...

복사도 안되고.. 하아...

이게 단점이네요..

   

그래도 사용하는데는 문제없을것 같네요

테스트 서버가 생긴거니까요

근데 무료버전은 항상 켜두기 기능이 제한되있으니

아쉽네요

   

한번도 안해봤던 rm -rf /* 명령을 실행해도

컨테이너를 삭제하고 새로 만들면 되니 엄청 편하네요 ㅋㅋㅋ

   

주로 사용하던 VIM도 이미 설치되있어서

환경설정만 잡아주면 되니 우왕굿ㅋ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